skip navigation

멜론매거진

마성의 카리스마, Sisqo의 히트 넘버 7선 [힙합엘이]

Special마성의 카리스마, Sisqo의 히트 넘버 7선

최근 한 예능 프로그램을 통해 노래방을 주름잡던 과거의 명곡들이 다시금 주목을 받고 있다. Izi의 '응급실', V.One의 '그런가 봐요...', 리치의 '사랑해 이말 밖엔' 등 뭇 남성들이 한 번쯤은 불러봤음직 한 곡이 재차 거리에 울려 퍼지고 있으며, 대중 역시 추억이 서린 곡과 가수에게 응원을 보내고 있다. 이는 비단 국내 곡들에만 해당되지 않는다. 2000년대 초 중반 국내 시장을 강타한 팝 트랙들 역시 자연스럽게 다시금 인기를 끌고 있다.
Ne-Yo의 'Because of You', R. Kelly의 'I Believe I Can Fly', John Legend의 'Ordinary People'이 대표적이다. 그리고 이 남자의 노래 역시 빼놓을 수 없다. 그의 노래는 많은 국내 가수를 통해 재해석되기도 했고, 실용음악과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는 필수 코스라 일컬어지기도 했다. 끈적한 음성과 특유의 섹스어필, 무대를 장악하는 카리스마로 알앤비 신을 이끌었던 이 남자, 그룹 활동은 물론 솔로 커리어까지 성공시키며 최고의 주가를 달렸던 그는 바로 Sisqo다.
Sisqo하면 아마 염색 머리를 먼저 떠올릴 것이다. 그의 짧은 금발 헤어와 종종 선보였던 콘로우 머리 등은 당시만 해도 파격적인 스타일이었다. 비슷한 시기에 활약한 Jodeci와 Blackstreet 등의 멤버들만 살펴봐도 이를 잘 알 수 있다. 짧은 커트 머리에 금발과 백발 등의 색을 입혔던 Sisqo의 모습은 약간의 반항심을 느끼게 했고, 이는 그룹의 메인 보컬로 활약한 그를 더욱 돋보이게 했다. (실제로 그룹의 중심인 그를 두드러지게 하기 위해 멤버들이 염색을 제안했다는 이야기까지 있다)

강렬한 외모와 힘 있는 보컬, 부드러운 감성을 지닌 Sisqo는 90년대 후반부터 2000년 초반까지 최고의 전성기를 보냈다. 이후 다소 정체의 시기를 보내기도 했지만, 그는 최근 재기의 발판을 마련하며 귀환을 준비하고 있다. 스스로를 "용"이라 칭하는 사나이, Sisqo의 대표적인 히트곡을 통해 그의 커리어를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1In My Bed

국내에서는 Sisqo를 솔로 아티스트로 접한 이들이 많을 것이다. 그러나 사실 그의 첫 데뷔는 앞서 언급했듯 그룹 활동이었다. Sisqo는 90년대를 주름잡았던 4인조 보컬 그룹인 Dru Hill의 메인 보컬로 활약하며 당시부터 큰 인기를 끌었다. 소울과 힙합 소울, 알앤비, 가스펠 사운드를 적절히 조합하며 독특한 하모니를 선보였던 그들은 4장의 스튜디오 앨범과 컴필레이션 앨범, 사운드트랙 참여 등으로 넓은 음악적 스펙트럼을 표현했다.

Dru Hill은 데뷔 때부터 차트에서 준수한 성적을 거두며 히트 그룹으로 자리매김한다. 특히, 그들의 첫 정규 [Dru Hill]에 실린 싱글 컷들은 Billboard Hot 100 차트와 Hot R&B/Hip-Hop Songs 차트에서 모두 높은 순위를 기록했고, 상업적으로도 출중한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이를 기점으로 그룹의 메인보컬인 Sisqo의 목소리 역시 대중의 귀에 자연스럽게 녹아 들기 시작한다.

두 번째 싱글로 공개했던 'In My Bed'는 Sisqo의 이름을 알림에 있어 결정적인 곡이었다. 프로듀서 Daryl Simmons는 찰랑거리는 건반의 도입과 힘 있는 드럼의 진행을 적절히 섞어내며 Sisqo의 음성을 뒷받침했다. 호소력 짙은 음성과 자유자재의 애드리브를 조합해 내는 Sisqo의 능력은 잔잔한 템포와 깔끔한 진행에 어우러지며 한층 풍부해졌고, 이는 곡을 더욱 깊게 이끄는 요소였다.
바람을 핀 여자 친구에 대한 애절함과 원망을 담아낸 가사에 걸맞게, 그는 격양된 감정된 적절히 절제하다가도 폭발적인 가창력으로 감성을 끌어내는 등, 신인답지 않은 곡 장악력을 보였다. 게다가 뮤직비디오에서는 애절한 남성의 모습을 연기력으로 표현하기도 했다. Sisqo가 가진 싱어로서의 자질과 전달력, 호소력 등은 'In My Bed'에 적절히 담겼고, 이에 공감하듯 본 곡은 좋은 반응을 얻는다.

'In My Bed'는 Billboard Hot 100 차트에서 4위, Hot R&B/Hip-Hop Songs 차트에서는 꼭대기를 석권하는 등, 아직도 Dru Hill 최고의 명곡으로 꼽히고 있다. 앨범에 실린 Jermaine Dupri와 Da Brat에 의해 재해석된 리믹스 버전 역시 좋은 반응을 얻기도 했다.
이 표는 리스트로 체크박스, 번호, 곡명, 아티스트, 앨범, 좋아요, 뮤직비디오, 다운로드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표 하단에 제공하는 전체선택, 듣기, 다운로드, 담기, 선물하기 기능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NO
곡명
아티스트
앨범
좋아요
뮤비
다운
1
In My Bed 19금 In My Bed
2

#25 Steps

[Dru Hill]에 실린 수록곡은 대다수 좋은 반응을 얻었다. 앞서 언급한 'In My Bed'는 물론, 역시나 차트에서 선전한 'Never Make A Promise', 리드 싱글인 'Tell Me' 등이 대표적이다. 그리고 '5 Steps' 역시 큰 인기를 끌며 Dru Hill의 명성을 끌어올리는 기폭제 역할을 했다. 사실 본 곡은 국내에서 다소 다른 의미로 화제가 됐었다.

몇 년 전, 그룹 2PM이 연말 가요 시상식에서 '5 Steps'를 커버한 무대를 꾸미면서 국내 팬들이 본 곡에 관심을 가졌고 Dru Hill의 이름 역시 자연스럽게 회자되곤 했다. (물론, Dru Hill에 비해 많이 부족한 가창력과 조악한 구성으로 인해 이후 2PM은 평단의 뭇매를 맞기도 했다)
'5 Steps'의 핵심은 애절한 후렴구다. 특히, 각 멤버들이 차곡차곡 쌓아내는 화음과 고저를 오가며 적절히 어우러지는 하모니는 곡이 담고 있는 주제를 더욱 진하게 만들었다. 여기에 "We were 5 steps From eternity(우린 영원에서 5걸음 떨어져 있었어)", "4 steps 4 steps past love(4걸음, 사랑을 4걸음을 지나쳤고)" 등 연인과의 거리를 발걸음에 비유한 가사가 더해지자 곡 안에 담긴 감정선은 더욱 깊어졌다.

또한, 중간중간 악센트를 찍어내는 구성, 곳곳에 더해진 백그라운드 보컬, 그리고 그 중심에서 가성과 진성을 오가며 넓은 영역을 선보이는 Sisqo의 음색까지, '5 Steps'는 흥미를 끌 만한 요소를 다량 담고 있었다. 인기를 얻음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었다. 본 곡은 Billboard Hot 100 차트에서 7위를 기록하며 준수한 성과를 거뒀고, Sisqo의 힘 있는 보컬은 더욱 주목을 받게 된다.
이 표는 리스트로 체크박스, 번호, 곡명, 아티스트, 앨범, 좋아요, 뮤직비디오, 다운로드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표 하단에 제공하는 전체선택, 듣기, 다운로드, 담기, 선물하기 기능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곡명
아티스트
앨범
좋아요
뮤비
다운
5 Steps 5 Steps

#3How Deep Is Your Love

1집으로 좋은 성과를 거둔 Dru Hill은 정규 2집 [Enter the Dru]로 더욱 큰 성공을 거둔다. 그룹이 담고 있는 색깔 역시 조금 더 세련돼졌고, 음악적 지향점 역시 가스펠의 향취를 담고 있던 사운드에서 조금 더 힙합소울과 짙은 리듬 앤 블루스 계열로 들어서게 된다. 그리고 메인 보컬 Sisqo의 매력 역시 이 시점부터 더욱 두각을 드러낸다. 본래 다분한 끼와 은은히 흐르는 그의 남성적인 힘은 더욱더 앨범에 묻어났고, Sisqo 역시 이를 자연스럽게 흡수하기 시작한다. 그런 그의 매력이 오롯이 드러나는 곡이 2집의 리드 싱글이었던 'How Deep Is Your Love'다.

사실, 본 곡은 처음 Redman과 함께 한 싱글 버전으로 대중에게 공개됐다. 탁한 톤으로 묵직한 랩을 수놓은 Redman과 인트로에서부터 목소리를 질러내는 Sisqo의 음성은 상호 간에 공격적이었고, 이는 곡의 초반부를 강렬하게 끌어올렸다. (그러나 이후 실제 앨범에서는 피처링이 제외된 버전의 곡이 수록됐다)
'How Deep Is Your Love'에 참여한 Warryn Campbell, Dutch, Nokio 등의 프로듀서는 Sisqo의 최대 장점인 극적인 표현력과 빠른 박자에서 목소리를 얹어내는 순발력을 극대화해내며, 곡 전체를 긴장감 있게 주조해냈다. 트랙의 주인공인 Sisqo는 역시나 뛰어난 소화력을 뽐내며 기대에 부응했고, 후반부에서는 폭발적인 애드리브와 쭉쭉 뻗어 나가는 고음을 동시에 보여주기도 했다.

4분에 달하는 러닝 타임을 혼자서 곡을 소화해내는 Sisqo의 장악력과 저력은 여전했다. 'How Deep Is Your Love'는 그해 Billboard Hot 100 연간 차트에 선정될 정도로 당시에 큰 인기를 끈 알앤비 트랙이었고, 상업적으로도 50만 장 이상의 판매를 기록했다. 본 곡을 싱글로 앞세운 [Enter the Dru] 역시 Billboard 200 차트에서 차등을 차지하며, Dru Hill 최고의 음반으로 자리 잡게 된다.
이 표는 리스트로 체크박스, 번호, 곡명, 아티스트, 앨범, 좋아요, 뮤직비디오, 다운로드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표 하단에 제공하는 전체선택, 듣기, 다운로드, 담기, 선물하기 기능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NO
곡명
아티스트
앨범
좋아요
뮤비
다운
1
2

#4Incomplete

그룹 활동으로 일찍이 좋은 성과를 거둔 Sisqo지만, 그는 조금 더 넓은 물에서 헤엄치고자 하는 욕망을 가지고 있었다. 1/4이라는 타이틀에 만족할 만큼 그는 작은 그릇이 아니었다. 일찍이 그룹의 프로트맨으로 활약하고 많은 수록곡을 독창으로 채울 정도로 높은 지분율을 차지하고 있던 Sisqo는 1999년 첫 앨범 [Unleash The Dragon]을 발표하며 본격적으로 솔로 아티스트로서의 첫발을 내디딘다. 그리고 그의 선택은 신의 한 수로 작용한다. 이미 어느 정도 인지도를 쌓아왔던 Sisqo는 첫 데뷔 스튜디오 앨범을 통해 흔히 말하는 "대박"을 쳐낸다.
'Got To Get It', 'Unleash The Dragon', 'So Sexual' 등 많은 곡이 사랑을 받았지만, 본 앨범에 실린 수록곡 중 가장 유명한 트랙은 'Incomplete'일 것이다. 적어도 국내에서만큼은 확실하다. 'Incomplete'는 각종 오디션 프로그램에 등장하는 단골 커버 곡이자 실용음악과에 재학하는 학생들과 입시생들에게 필수 옵션으로 여겨지기도 했다. 또한, 가수 휘성이 본 곡을 리메이크한 버전을 발표해 큰 인기를 끌면서 Sisqo라는 이름은 국내 팬에게 더욱 각인되었다.

사실 [Unleash The Dragon]에 전반적으로 담긴 짙은 남성성과 섹슈얼한 컨셉에서 다소 동떨어진 'Incomplete'의 성공은 예상외였다. Sisqo 역시도 Dru Hill의 색깔과 유사한 느린 발라드 형태의 곡에 큰 애정을 갖지 않았었다고 한다. 실제로 그가 다소 타의에 의해 본 곡을 녹음했다는 이야기까지 있다. 그러나 'Incomplete'는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랑을 받으며 그의 대표곡으로 자리매김한다.

탁한 톤으로 고음을 뽑아내는 Sisqo의 음성과 강약을 조절하는 임프로비제이션은 유려했고, 곳곳에 소리를 더한 Shae Jones의 백그라운드 보컬도 감칠맛 역할을 적절히 했다. 당연히 'Incomplete'는 각종 차트의 꼭대기를 휩쓸며 당시를 풍미했고, Sisqo는 이에 힘입어 솔로 아티스트로서의 첫 단추를 성공적으로 꾀게 된다.
이 표는 리스트로 체크박스, 번호, 곡명, 아티스트, 앨범, 좋아요, 뮤직비디오, 다운로드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표 하단에 제공하는 전체선택, 듣기, 다운로드, 담기, 선물하기 기능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곡명
아티스트
앨범
좋아요
뮤비
다운
Incomplete Incomplete

#5Thong Song

앞서 언급한 'Incomplete'와 함께 'Thong Song'도 [Unleash the Dragon]이 500만 장 이상의 엄청난 판매량을 거둠에 있어 큰 공로를 세웠다. Sisqo는 앨범의 두 번째 싱글로 'Thong Song'을 내세우며 본인이 가진 자유자재의 리듬감과 마초적인 면모를 선보였고, 이에 힘입어 그는 뭇 여성에게 섹시 아이콘으로 떠오르게 된다. 'Thong Song'은 솔로 아티스트 Sisqo가 증명하고 싶었던 모습을 대표하는 곡이라 할 수 있다. 다소 정적이었던 음악적 스타일을 추구한 Dru Hill에서의 모습에서 일부 벗어나 그는 조금 더 자유롭고 동적인 움직임을 뽐내기 시작한다.

본 곡을 주조한 프로듀서 Tim Kelley와 Bob Robinson은 곡이 담고 있는 극적인 분위기를 배가하기 위해 재즈 기타리스트 Wes Montgomery의 'Eleanor Rigby'에 실린 현악 사운드를 샘플링했고, 이는 곡의 진행을 더욱 역동적으로 이끌었다. Sisqo 역시 빠르게 쪼개지는 업템포 비트 위에 고음을 얹어내며 곡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었다. Ricky Martin의 'Livin' La Vida Loca'에서 착안한 가사 역시 인상적이었다.
'Thong Song'은 단순히 미국에서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높은 인기를 끌었다. 특히, 영국, 덴마크, 벨기에 등 유럽 국가에서 본 곡은 각광받았고, 노트웨이, 뉴질랜드, 스웨덴 차트에서는 정상을 차지하기도 했다. 'Thong Song'은 평단에게도 긍정적인 평가를 얻었다. 본 곡은 제43회 Grammy Awards의 Best R&B Male Vocal Performance와 Best R&B Song 부문에 노미네이트됐고, [Unleash the Dragon] 역시 Best R&B Album 앨범 부문의 후보에 오르기도 했다.

Sisqo의 커리어도 당시에 정점을 맞이한다. 그는 Grammy Awards의 Best New Artist 부문에 노미네이트됐을 뿐만 아니라 Billboard Music Awards에서는 Male Artist of the Year를 포함한 총 6개 부문을 수상하며 확실한 전성기를 누리게 된다.
이 표는 리스트로 체크박스, 번호, 곡명, 아티스트, 앨범, 좋아요, 뮤직비디오, 다운로드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표 하단에 제공하는 전체선택, 듣기, 다운로드, 담기, 선물하기 기능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곡명
아티스트
앨범
좋아요
뮤비
다운
Thong Song 19금 Thong Song

#6Close Your Eyes

정규 1집으로 엄청난 성공을 거둔 Sisqo는 점차 그룹 활동보다는 솔로 활동에 초점을 맞춰간다. 그는 [Unleash The Dragon]의 영광을 이어가고자 하는 야망을 틈틈이 보였고, 이는 1년 뒤 발표되는 [Return Of Dragon]에 가득히 드러났다.

그러나 다소 짧은 준비 기간과 높아진 기대치 때문이었는지, 그는 소포모어 징크스에 발목을 잡힌다. 물론, 차트에서의 성적과 판매량은 준수했다. 단지 전작으로 인해 치솟아 버린 그에 대한 기대감에 비하면 실망스러운 수준이었을 뿐이다. 그나마 앨범이 Billboard 200 차트에서 7위를 기록한 것이 위안거리였다.
이처럼 다소 실망스러운 결과를 낳은 정규 2집이었지만, 그 속에 담긴 음악이 좋지 않다는 이야기는 아니다. 분명 본 작에는 준수한 완성도를 갖춘 트랙들이 몇몇 포함돼있다. 대표적인 곡이 'Close Your Eyes'다. Sisqo는 곡 바로 앞에 'Close Your Eyes (Interlude)'를 붙여넣으며 트랙 배치에도 나름 신경을 썼고, 이를 앨범의 중반부를 이끄는 핵심 곡으로 활용한다. Sisqo의 곡 해석력은 본 곡에서 여전히 뛰어났다.

그는 폭발적인 도입부와 함께 절제된 듯 템포를 끊어가며 강약을 조절했고, 곳곳에 여흥 구와 애드리브를 더하며 곡에 탄력을 불어넣었다. 짙은 호소력이 묻어나는 후렴구도 준수했다. 백업 보컬이 더해지며 성량이 배가된 사운드 위로 그는 특유의 허스키한 음성을 올려놓았고, 곳곳에 핑거 스냅 사운드가 첨가되자 분위기 역시 더욱 풍부해졌다. 아쉽게도 'Close Your Eyes'는 큰 인기를 끌지는 못했지만, 'Can I Live', 'Dance For Me' 등의 싱글 컷과 함께 나름 좋은 반응을 얻기도 했다.
이 표는 리스트로 체크박스, 번호, 곡명, 아티스트, 앨범, 좋아요, 뮤직비디오, 다운로드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표 하단에 제공하는 전체선택, 듣기, 다운로드, 담기, 선물하기 기능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NO
곡명
아티스트
앨범
좋아요
뮤비
다운
1
2

#7Without You

2집의 아쉬운 결과 이후 Sisqo는 다소 긴 슬럼프에 빠진다. 자연스럽게 Dru Hill의 앨범도 예전 같지 못했다. 2000년대 중반에 들어서자 Sisqo는 영화와 TV 프로그램에 출연하는 빈도를 높이며 음악 활동에서 다소 멀어져 갔다. 그렇게 점차 대중에게 잊혀가던 Sisqo는 2010년대에 들어서며 다시금 재기의 발판을 마련하기 시작한다. Dru Hill의 4집인 [InDRUpendence Day]로 시동을 건 그는 올 초에는 무려 14년 만의 솔로 정규 작인 [Last Dragon]을 들고 복귀하며 팬들의 환호를 받았다.

조금씩 몸을 풀기 시작한 Sisqo는 최근 또 다른 프로젝트를 시행했고, 이는 그를 오랫동안 기다린 국내 팬들을 열광케 했다. 바로 Sisqo가 떠오르는 국내 프로듀서인 정키, 그리고 최근 음악 예능 프로그램을 통해 더욱 주가를 올린 여성 보컬리스트 거미와 손을 맞잡았기 때문이다. 유독 국제적인 콜라보레이션이 많았던 2015년이었지만, 싱어들의 협업은 적었기에 이 만남은 더욱 큰 주목을 받았다. 각자의 영역에서 공고히 입지를 구축해 온 세 명의 아티스트는 'Without You'라는 신곡에서 목소리를 합쳤고, 이는 신선한 시너지를 발생시켰다.

< 정키 & Sisqo>

정키는 Sisqo를 만나기 위해 직접 미국으로 건너갔고, 그와 같은 스튜디오 안에서 작업하며 서로 많은 음악적 교감을 나눴다고 한다. 정키의 데모 버전 트랙을 듣고 멜로디에 감명을 받았다고 밝힌 Sisqo는 기꺼이 작업에 임했고, 둘의 만남은 세대를 뛰어넘는 특별한 결과물을 탄생시켰다.

어쿠스틱한 기타가 중심을 이루는 진행, 곳곳에 더해지는 스냅 핑거, 핸드 클랩 등이 중심이 된 따뜻한 사운드 위로 Sisqo는 담백하고 감미로운 음성을 얹어내며 팝 알앤비 보컬의 정수를 선보인다. 'Without You'에는 과거 Sisqo의 강점이던 강한 남성성과 진한 감정선이 드러나진 않지만, 잔잔하게 흐르는 그의 목소리에는 이제 베테랑의 여유와 안정감이 자연스럽게 묻어났다.
여기에 거미의 성량과 애틋한 음색이 더해지자 곡의 무드는 한층 더 풍부해졌다. 각자의 리듬 앤 블루스 색을 적절히 조합해 낸 두 남녀는 경쟁보다는 조화를 택했다. 벌스를 나누면서도 중간중간 마디를 더하며 융합을 이루는 구성은 듀엣곡이 가지는 장점을 고스란히 담고 있다. 특히, 후반부에 서로 애드리브를 주고받으며 목소리를 겹쳐내는 부분은 본 곡의 백미다.

체급 자체가 뛰어난 두 아티스트는 유연하게 음악적인 교감을 주고받았고, 완급을 자유자재로 조절하며 서로의 목소리를 적절하게 보완하는 등, 뛰어난 호흡을 선보였다. 전체적으로 캐럴의 향취가 중간중간 묻어나는 'Without You'는 연말의 따뜻한 분위기와 적절히 어우러진다는 평을 받으며 대중과 평단에도 좋은 평가를 얻고 있다. 얼마 남지 않은 12월의 마무리를 'Without You'와 함께해도 좋을 것 같다.
이 표는 리스트로 체크박스, 번호, 곡명, 아티스트, 앨범, 좋아요, 뮤직비디오, 다운로드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표 하단에 제공하는 전체선택, 듣기, 다운로드, 담기, 선물하기 기능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곡명
아티스트
앨범
좋아요
뮤비
다운
Without You Without You

More Hits by Sisqo and Dru Hill

이 표는 리스트로 체크박스, 번호, 곡명, 아티스트, 앨범, 좋아요, 뮤직비디오, 다운로드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표 하단에 제공하는 전체선택, 듣기, 다운로드, 담기, 선물하기 기능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NO
곡명
아티스트
앨범
좋아요
뮤비
다운
1
Tell Me Tell Me
2
3
4
5
6
Real Freak Real Freak
7
8
9
10
11
Addicted Addicted
12
Can I Live Can I Live
13
Dance For Me Dance For Me
14
Dream Dream
힙합엘이

힙합엘이가 소개하는 차별화된 음악세계 'One Step Closer To Hiphop & R&B'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