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멜론매거진

싱글과 앨범 모두 1위! 그칠 줄 모르는 Ed Sheeran의 독주
세계는 지금, Ed Sheeran의 열풍이 거셉니다. (특파원 버전으로) 그동안 두 곡의 싱글을 발표했던 Ed Sheeran이 정규앨범을 발표하며 앨범차트까지 정상을 꿰찼기 때문인데요. 빌보드 차트뿐만이 아닙니다. 영국 오피셜 차트에서는 현재 1위부터 19위까지의 싱글 중 네 곡을 제외한 전부가 그의 노래로 줄 세워져 있는 놀라운 그림을 확인하실 수 있지요. 빌보드 Hot 100차트 내에서도 무려 열 세 곡을 올리고 있는 상황이니, 아마 2017년은 그의 해로 기록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한편, 국내에서는 지난 주 4위라는 성적을 기록한 정키가 드디어 주간차트 1위의 고지를 밟았네요. 실시간 1위에 이어 주간 1위라니, 그의 노래가 최근 얼마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지 알 수 있던 한 주였습니다. 금주의 각종 차트에서는 또 어떤 스토리들이 있었을까요? 궁금하시다면, 따라와보세요!

멜론 Top 100 차트 리뷰정키 '부담이 돼' 주간차트 1위!

곡별 순위차트입니다. 곡별 순위별 오름차순으로 정렬됩니다.
순위
앨범
곡정보
좋아요
뮤비
다운
1 단계 상승 3
2 단계 하락 1
3 순위 동일 0
4 단계 하락 2
5 순위 동일 0
6 순위 동일 0
7 단계 상승 6
8 단계 상승 3
9 단계 하락 2
10 순위 동일 0
정키X휘인 '부담이 돼'에 대한 반응이 심상치 않다 싶더니, 결국 주간차트 1위를 찍었습니다. 첫 실시간 1위를 찍고는 감격의 인사를 전하던 정키였는데, 주간 1위까지 찍은 걸 보면 겹경사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스트리밍 점유율은 TWICE가 살짝 높았던 반면, 다운로드 수치에서는 정키가 좀 더 우세했던 결과였습니다.

눈에 띈 또 다른 차트변동은 마크툽X구윤회의 역주행이었는데요. 실상 2014년에 발표된 노래이지만, 올해 초 페이스북 페이지의 일반인 커버가 입소문을 타며 노래 또한 자연스레 차트 상위권으로 치고 올라온 바 있습니다. 봄이 다가온 만큼, 달달한 고백송이 다시 한 번 차트 상위권 진입을 노리고 있는 모습이네요. 마찬가지로 봄마다 역주행하는 곡, 버스커버스커의 '벚꽃 엔딩'은 28계단 뛴 31위를 기록했습니다.

Top10 밖에서는 여전한 감성으로 돌아온 정준일과 다시 태어난 비스트, 하이라이트의 데뷔가 눈에 띄었습니다. 각각 37위와 41위로 진입했네요. 두 가수들 모두, 앞으로의 활동을 기대해보겠습니다.

금주의 HOT!

결혼 후 발표하는 첫 EP 제목의 상태가…?

매드클라운의 신보 소식을 듣고 조금 괴이쩍다 싶었습니다. 앨범커버는 문학과지성사 시집 시리즈 급인데, 타이틀명이 무려 '사랑은 지옥에서 온 개'였으니 말이죠. 게다가 이 앨범은 그가 결혼한지 1년이 채 되지 않아 발표하는 첫 EP이기도 합니다. 아직 신혼인 그의 상황과 맞지 않는 부정적 타이틀이 주목을 끌 수밖에 없었죠.

오해를 낳을 수 있는 상황이지만, 매드클라운은 앨범을 발표하며 '사랑은 지옥에서 온 개'를 독일 태생의 시인, Charles Bukowski의 동명의 시에서 모티브를 얻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앞서 말한 "시집 같은 커버"는 결국 시적 모티브를 부각시키기 위해 의도한 장치였던 셈이지요. 그렇다면 앨범은 도대체 어떤 이야기를 담고 있을까요?
뚜껑을 열어보니, 앨범은 그의 현재를 반영한 이야기들이라기보다는 사랑의 여러 단상을 풀어놓은 "픽션"에 가깝다는 인상이 듭니다. 총 다섯 곡 중 그동안 발표했던 그대로의 두 곡('거짓말', '우리집을 못 찾겠군요')과 리믹스버전의 한 곡('나쁜 피'), 여기에 두 곡의 신곡을 포함하고 있는데, 이 중 어디에도 밝은 이야기는 존재하지 않지요.

포인트는 두 곡의 신곡에서 그동안 보여주지 않은 매드클라운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입니다. (물론 모든 랩이 시이긴 합니다마는) 충격적인 콘셉트와 모티브 때문에 보다 시적으로 와 닿는 '사랑은 지옥에서 온 개', 트랩과 오토튠을 활용하고, 유리 깨지는 소리를 비트로 차용한 'Roses'에서는 보다 실험적인 매드클라운의 모습을 엿볼 수 있죠. 그의 주특기인 "귀에 때려박는" 딜리버리 강한 랩도 여전하고, 조력자들의 목소리 또한 매력적입니다.

결혼 후에는 한없이 부드러워질 줄만 알았더니, 날 선 모습은 역시 어디 가지 않았습니다. 유하고 둥글둥글해 보이는 외모를 갖고 있지만, 실상 한 꺼풀 벗겨보면 날 선 모습 가득한 외유내강형 래퍼 - 어쩌면 이것이 우리가 매드클라운에게 기대하는 모습이 아니었을까 싶네요. [사랑은 지옥에서 온 개]는 그런 기대를 100% 충족시키는 앨범입니다.
이 표는 리스트로 체크박스, 번호, 곡명, 아티스트, 앨범, 좋아요, 뮤직비디오, 다운로드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표 하단에 제공하는 전체선택, 듣기, 다운로드, 담기, 선물하기 기능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NO
곡명
아티스트
앨범
좋아요
뮤비
다운
1
2
3
4

빌보드 Hot 100 차트 리뷰멈출 줄 모르는 Ed Sheeran의 독주, Clean Bandit의 Top 10 진입

곡별 순위차트입니다. 곡별 순위별 오름차순으로 정렬됩니다.
순위
앨범
곡정보
좋아요
뮤비
다운
1 순위 동일 0
2 순위 동일 0
3 단계 상승 1
4 단계 하락 1
5 단계 상승 1
6 단계 상승 2
7 순위 동일 0
8 단계 상승 1
9 단계 상승 15
10 순위 동일 0
*본문 괄호 중 "D"는 디지털 다운로드 차트, "S"는 스트리밍 차트, "R"은 라디오 차트를, 동반된 숫자는 순위를 나타냅니다.

Ed Sheeran의 'Shape Of You'(D: 1, S: 1, R: 1)가 스트리밍 차트 순위에서도 1위에 오르며 정상의 자리를 더욱 굳건히 했습니다. 현재 2위인 'Bad And Boujee'와의 차트포인트 격차가 무려 두 배인데요. 말 그대로 "독주"라고 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7주째 1위 중이지만, 이변이 없는 한 앞으로도 한동안 정상의 위치를 수성할 것으로 보이네요.

그의 정규 앨범 수록곡들이 빌보드 Hot 100차트를 장악했다는 점도 주목할 점이었습니다. 선공개 싱글들을 포함, 무려 13곡을 100위 안에 올리며 그야말로 "차트를 씹어먹는" 위용을 과시하고 있는데요. 앨범의 가장 마지막에 위치한 세 곡, 'Bibia Be Ye Ye', 'Nancy Mulligan', 'Save Myself'를 제외한 앨범의 모든 수록곡을 올린 셈이니 굳이 손 아프게 나열할 필요도 없을 것 같습니다. "도대체 얼마나 대단한 앨범이길래?" 싶으시다면, 지금 멜론에서 Ed Sheeran의 신보 [÷]를 들어보세요!

한편 꽤 오랜 기간 중박 중이던 Rihanna의 'Love On The Brain'은 드디어 5위로 진입했습니다. 이로서 Rihanna는 "스물 한 곡의 Top5 싱글을 갖고 있는 가수"라는 타이틀을 "스물 두 곡의 Top5 싱글을 갖고 있는 가수"라는 타이틀로 다시 한 번 경신하게 됐습니다.
올해 1월에도 국내를 방문했던 팀이죠. 작년 영국 차트 1위를 기록했던 크로스오버 성향의 일렉트로닉 밴드, Clean Bandit의 'Rockabye'가 드디어 미국에서도 터지기 시작한 것 같습니다. 지난 주 24위에서 9위로 치솟아 Top10 안쪽에 안착했네요. 스트리밍 차트와 라디오 차트 순위는 큰 변동이 없었지만, 디지털 다운로드가 17위에서 3위로 치솟은 결과였습니다.

지난 주 금주의 차트에서 The Chainsmokers의 'Closer'가 31주째 Top10을 기록하고 있다며 오는 주의 순위가 궁금하다고 언급했었는데요. 이번에도 역시 10위를 유지하며 32주째 Top10을 기록하게 됐습니다. 뒷심이 대단하네요.

Top10 밖에서는 지난 주 100위로 데뷔했던 Lorde가 금주에는 19위로 81계단 점프했다는 점이 주목할 지점이었습니다. 독특한 음악으로 "얼터너티브 팝" 가수라는 타이틀을 얻은 그녀이지만, 이번 컴백은 보다 스트레이트하고, 결정적으로 보다 "팝적인" 음악을 들려주고 있어 그 변신이 화제가 되고 있는 상황이지요. 금주의 차트에서 알려드리는 최신 팝 동향이니, Lorde의 'Liability'를 아직 못 들어보셨다면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빌보드 200 앨범 차트 리뷰싱글차트에 이어 앨범차트도 석권한 Ed Sheeran

곡별 순위차트입니다. 곡별 순위별 오름차순으로 정렬됩니다.
순위
앨범
곡정보
좋아요
뮤비
다운
1 순위 진입
2 단계 상승 12
3 순위 동일 0
4 단계 하락 2
Draco
5 단계 하락 4
6 순위 동일 0
T-Shirt
7 순위 동일 0
8 순위 동일 0
9 순위 진입
10 단계 하락 5
*빌보드 200 차트는 전통적인 앨범 판매/다운로드 건수에 더해, 한 앨범에서 1500번 이상 유료 스트리밍 혹은 10곡 이상이 다운로드 될 경우 각각 1건(Unit)으로 집계돼 차트에 반영됩니다.

Ed Sheeran이 선공개했던 두 싱글에 이어 정규앨범을 발매하며 Hot 100 차트는 물론 앨범차트 정상까지 점령해버렸습니다. 첫 주부터 무려 32만 2천장의 실물 앨범 판매와 8만 8천장에 해당하는 스트리밍 수치를 기록했는데요. 이로서 Ed는 [X]에 이어 두 장의 No. 1 앨범을 기록한 아티스트가 됐습니다.

Metallica의 급작스런 반등은 최근에 있던 그들의 스타디움 투어에서 티켓과 앨범을 묶음으로 제공한 데이터가 반영된 결과였는데요. 콘서트 티켓을 산 사람들이 모두 앨범을 산 것과 같은 데이터가 산출되었기 때문에 10위권 밖에서 2위로 급등할 수 있었습니다. 꿩도 먹고 알도 먹고, 도랑 치고 가재 잡고, 님도 보고 뽕도 …(후략) 어쨌든 효과적인 프로모션이었습니다.
한편 지난 주 1, 2위로 자신의 앨범을 줄 세웠던 Future의 기록은 1주일이라는 짧은 기간을 끝으로 막을 내렸습니다. 2위였던 [Future]는 4위로, 1위였던 [HNDRXX]는 5위로 떨어졌네요. 각각 스트리밍 포함 5만 2천 장, 4만 9천 장이라는 성적표를 받아 들었습니다.

9위로 출발하는 R&B계의 신성, Khalid의 데뷔도 눈에 띕니다. Khalid는 사운드 클라우드를 중심으로 활동하다 정규앨범까지 발표한, 아직 스물이 채 안 된 젊은 아티스트인데요. 미국을 넘어 전세계를 홀리고 있는 그의 매력이 무엇인지, 금주의 HOT!에서 계속해서 짚어보겠습니다.

금주의 HOT!

Frank Ocean, The Weeknd, Gallant, 그리고 Khalid

여기, 지금 가장 주목 받고 있는 신예 R&B 아티스트가 있습니다. 바로 Khalid인데요. DJ Khaled가 연상되는 이름 때문에 친숙하게 생각하는 분들이 있겠지만, 정작 그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는 뮤지션입니다. 1999년생, 2017년 기준 (무려) 열 아홉 살이라는 나이로 뜨거운 주목을 받고 있지요.

그 계기가 된 것이 바로 이 앨범, [American Dream]입니다. 자국에서 주목을 받게 된 계기였던 'Location'을 포함, 총 열 다섯 곡을 알차게 담고 있는데요. 아직 어린 나이인 만큼, 과거의 전설적인 명사들보다는 비교적 최근의 R&B 뮤지션들에게 직접적으로 영향 받은 단출한 사운드가 특징적입니다. 단어 그대로, "얼터너티브"하죠.
타이틀 'Location'도 좋지만, 그 외에 주목할 트랙으로 'Young Dumb & Broke'를 꼽고 싶습니다. 다른 수록곡들에서와 달리 툭 툭 던지는 까슬한 보컬이 특이한데요. "젊고(Young) 멍청하고(Dumb) 빈털터리(Broke)이지만, 누군가에게 줄 사랑은 갖고 있다"는 그들 세대의 삶을 말하는 모습이 정말 근사하게 들립니다. 물론 곧 매끈한 가성으로 돌변하며 중독적인 후렴구를 남기는 모습도 매력적이지요. 동명의 곡이 있기도 하지만, 앨범의 이름이 [American Teen]인 것은 그가 이런 식으로 그들의 세대를 이야기하고 있기 때문일 겁니다.

앨범 소개 글에서 불싸조 한상철 님은 "혼신을 다하지 않는 발라드, 그럼에도 충분히 사람의 마음을 움직여내는 쿨한 미국 틴에이져의 낭만적이고 게으른 가스펠"이라는 문장을 썼는데요. 멜양도 적극 공감하는 바입니다. 어쩌면 "힙하고 쿨한 현 미국 십대 세대를 반영한 음악"이라고 할 수도 있을 것 같네요. 열 아홉 나이에 남다른 시선을 가진 만큼, 점차 연륜을 쌓으며 세상을 직시하게 될 그의 미래가 벌써부터 기대됩니다.
이 표는 리스트로 체크박스, 번호, 곡명, 아티스트, 앨범, 좋아요, 뮤직비디오, 다운로드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표 하단에 제공하는 전체선택, 듣기, 다운로드, 담기, 선물하기 기능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NO
곡명
아티스트
앨범
좋아요
뮤비
다운
1
2
3
4
Hopeless Hopeless
DJ 멜양

멜론, 빌보드 차트는 물론 다양한 리뷰를 통해 최신 트렌드를 접할 수 있어요!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