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멜론매거진

슈퍼 아티스트의 귀환! Avicii에 관한 사실들 [빌로우]

Special슈퍼 아티스트의 귀환! Avicii에 관한 사실들

작년 3월 전세계 EDM 관계자들과 팬들을 놀라게 만들었던 소식이 있었다. 바로 슈퍼스타 EDM 아티스트 Avicii의 은퇴 발표였던 것이다. 다행히 음악 커리어 모든 것에서 은퇴는 아니고 공연 등 투어를 더 이상 하지 않겠다는 선언이었다.

그 동안 건강상의 문제가 있어왔던 이 스웨덴 출신 DJ/프로듀서는 지금껏 쉬지 않고 달려왔다며 아티스트로 성장하면서 성인이 되었고 음악 활동 이외에도 인생에서 하고 싶은 것이 많다는 것을 깨달았다며 공연 활동을 그만 두는 심정을 밝혔었다.
그는 투어 은퇴 선언을 하면서도 언젠가는 돌아올 수도 있지만 빠른 시일 내는 아닐 것이라며 컴백에 대한 문을 열어놓았고 작년 8월 28일 Ushuaïa Ibiza Beach Hotel에서의 공연을 마지막으로 활동을 접었다.

투어 활동에서는 은퇴하였지만 올해 초부터 Avicii는 스튜디오에서 다른 작곡가들과 함께 작업하는 모습을 공개하는 등 음악 활동 관련 새로운 발걸음을 내딛는 준비를 하고 있었다. 그리고 그런 새로운 움직임의 결과물이 드디어 새로운 EP [Avīci]로 우리에게 공개되었다.
투어 은퇴 선언 1년 만에 새로운 음악으로 전 세계 EDM 팬들에게 돌아온 슈퍼 아티스트Avicii. 그의 귀환을 환영하며 그에 관한 흥미로운 사실들을 살펴보자.

#1Tim Bergling vs Avicii

Avicii는 1989년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Tim Bergling이라는 본명으로 태어났다. 그의 어머니는 스웨덴 유명 배우 Anki Lidén로 그녀는 70년대 부터 배우 활동을 하며 50여편이 넘는 영화와 TV 쇼에 출연했던 인물이다. 그는 8살이 되던 때부터 베드룸 DJ로서 음악 믹싱을 시작했다고 알려져있다.

그의 아티스트 활동명인 Avicii는 불교 용어인 "Avīci"에서 따온 것이다. 불교의 팔열지옥의 하나 인 아비지옥을 칭한다. 그는 과거 음악 플랫폼 Myspace에 계정을 만들면서 "Avīci"를 아티스트명으로 사용하려고 했지만 누가 이미 Mysapce에서 그 이름을 사용하고 있어 I를 뒤에 덧붙인 Avicii로 변형하게 되었다고 한다. 그는 때때로 본명인 Tim Berg로 음악을 공개하기도 했다.

#2아티스트 커리어의 시작

그는 17살이던 2007년 음악 레이블과 아티스트 계약을 맺었고 2008년 첫 싱글 'Sound of Now'를 발매하며 음악 활동을 시작하였다. 이후 여러 싱글과 리믹스 작업을 선보였던 그는 비로소 2010년 서서히 그 빛을 발하게 된다.

2010년에 발표한 3개 의 싱글, 'Bromance', 'My Feelings For You', 'Seek Romance'가 각각 차트에 오르며 히트를 시작한 것이다. 특히 'Seek Romance'는 UK 차트 13위까지 오르며 7개국 이상에서 히트하여 그의 존재감을 알리기 시작했다. 특히 이 곡은 Avicii가 아닌 본명 Tim Berg 이름으로 발매하였다.

#3'Levels' 신드롬

Avicii를 전 세계 메인스트림으로 이끈 곡으로 'Levels'를 꼽을 수 있다. 2010년 그가 유럽 EMI 뮤직 퍼블리싱과 계약한 이후 2011년에 발매한 'Levels'는 플래티넘을 기록하며 각국의 차트 상위권에 올랐고 그의 첫 빌보드 차트 진입을 이룬 곡이다.

미국의 소울 가수 Etta James의 'Something's Got a Hold on Me'를 샘플링하여 제작한 'Levels'는 전 세계 각국의 페스티벌에서 울려 퍼졌고 그의 지위를 슈퍼 스타 EDM 아티스트로 올려놓는 그에게 있어 인생의 전환점 같은 곡이라 할 수 있다.

#4그의 음악 스승

그는 공공연히 자신의 음악 스승으로 Daft Punk, Swedish House Mafia 그리고 Eric Prydz를 꼽았다. Swedish House Mafia와 Eric Prydz는 같은 스웨덴 출신 아티스트로 Avicii가 아티스트로 성장하는데 있어 음악적으로 그리고 커리어 설정에 있어서 큰 길라잡이가 되었다고 한다.

그가 Avicii로 크게 알려지기 전에 그의 스타성을 알아보고 픽업한 매니저가 있었으니 그가 바로 이란계 스웨덴인 Ash Pournouri이다. 아직 어린 학생이던 Avicii의 대중적인 음악성을 알아보고 그의 커리어 형성에 기여를 한 매니저이다. 하지만 둘의 아티스트와 매니저 관계는 2016년 끝맺음을 맞았다.

#5Avicii X You

2013년에 발매된 싱글 'X You'는 전 세계 최초 "크라우딩 작곡" 히트곡이다. 그는 전 세계 프로듀서들과 함께 트랙 제작을 꿈꾸며 'X You' 프로젝트를 시작하였다. 한 달 동안 진행된 크라우딩 작곡을 통해 4,199 명이 넘는 전 세계 프로듀서들이 만든 사운드가 모아졌다. 그 중 7명의 프로듀서들이 만든 작업물이 최종 선택되어 싱글 'X You'가 완성되었다.

#6그의 기록들

그는 뉴욕의 유명한 Radio City Music Hall에서 헤드라인 공연을 한 최초의 DJ이다.

그는 두 번의 그래미상 노미네이션을 얻었다. 첫 노미네이션은 2012년 David Guetta와 함께했던 'Sunshine'으로 그래미 베스트 댄스 레코딩 부분에 오른 것이고 이후 2013년 'Levels'로 같은 부문에 다시 이름을 올렸다.
그는 자신의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 숫자가 3백만을 넘자 싱글 'Three Million'을 발매하였다.

스웨덴 DJ/프로듀서 Otto Knows는 Avicii의 어린 시절 학급 친구였다.
2013년에 발표한 'Wake Me Up'은 UK 차트를 비롯 9개국 음악 차트 정상에 오르고 6x플래티넘을 기록하며 그의 현재까지 최대 히트곡이다. 빌보드 싱글 차트 또한 4위에 오르며 그가 기록한 가장 높은 빌보드 차트 순위이다.
이 표는 리스트로 체크박스, 번호, 곡명, 아티스트, 앨범, 좋아요, 뮤직비디오, 다운로드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표 하단에 제공하는 전체선택, 듣기, 다운로드, 담기, 선물하기 기능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NO
곡명
아티스트
앨범
좋아요
뮤비
다운
1
Levels Levels
2
3
4
5
6
Waiting For Love Waiting For Love
7
The Days The Days
8
9
X You (Radio Edit) (프로젝트 런웨이 코리아 올스타 삽입곡) X You (Radio Edit) (프로젝트 런웨이 코리아 올스타 삽입곡)
10
Sunshine Sunshine
11
Sweet Dreams Sweet Dreams
12
13
14
빌로우

한국 최고의 댄스뮤직 매거진&커뮤니티 Below의 일렉트로닉뮤직 댄스 플로어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