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멜론매거진

다중음격 169회: 새로운 장르로 새롭게 태어난 사람들 [한동윤]

Special새로운 장르로 새롭게 태어난 사람들

장신의 컨트리 요정 Taylor Swift는 2014년 [1989] 앨범에서 팝으로 완전히 귀의했다. 지난날의 구수한 사운드는 어디에도 없었다. 주류 시장의 정중앙에서 막강한 위력을 뽐내는 프로듀서 Max Martin과 Shellback을 섬기며 댄스음악, 멀끔한 팝의 구도자가 됐다. 리드 싱글 'Shake It Off' 뮤직비디오에서는 방정맞은 몸짓도 마다치 않았다. 그녀는 그렇게 팝 뮤지션으로 거듭났다.
변화는 그것으로 끝이 아니었다. 오는 11월 6집 [Reputation] 출시를 앞두고 Taylor Swift는 9월 초 '...Ready For It?'과 'Look What You Made Me Do'를 공개했다. 두 노래는 각각 인더스트리얼과 일렉트로클래시의 인자를 갖춤으로써 이번에는 전자음악에 집중할 것임을 넌지시 알린다. 두 노래는 래핑도 보유해서 한 번 더 색다름을 강조한다. 'Shake It Off'에도 래핑은 있었지만 신곡에서 들려주는 래핑의 느낌은 그때와 확연히 다르다. Taylor Swift는 또 새로움을 예고하고 있다.

< 'Look What You Made Me Do' MV 캡처 >

변화는 아티스트에게 평생 주어지는 과제다. 신선함을 담보할 때 음악팬들의 시선을 붙잡아 둘 수 있다. 변화를 감행하는 중에 어떤 이들은 Taylor Swift처럼 장르를 확 바꿔 놀라움을 안기기도 한다. 이전과 단절한 전혀 새로운 음악으로 독특한 행보를 기록한 뮤지션들을 살펴본다.

*안녕하세요. 대중음악 평론하는 한동윤입니다. 다음 주 다중음격은 추석을 맞아 한 주 쉬어 가려고 해요. 독자 여러분의 양해 부탁 드립니다. 긴 추석 연휴 행복하고 편안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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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ur Song Our S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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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nye West사랑이 다른 보컬로 잊혀지네

힙합 뮤지션으로서 큰 인기를 얻던 Kanye West의 2008년 앨범 [808s & Heartbreak]는 많은 음악팬을 어리둥절하게 만들었다. 내용물이 이전에 낸 세 편의 정규 음반과 많이 달랐던 탓이다. 수록곡들은 힙합 대신 전자음악의 외투를 입고 있었다. 래핑이 어느 정도 나타나긴 했으나 보컬은 대체로 싱잉에 치중됐다. 장르와 보컬 포지션이 확 바뀐 상태였다.
급작스러운 변화의 배경은 상실감이었다. 2007년 Kanye West는 어머니를 수술 합병증으로 떠나보냈으며, 약혼자와 헤어지는 큰 시련을 겪었다. 앨범 제목에 "비통함"(heartbreak)이란 단어를 내건 것도 그 이유 때문이다. Kanye West는 혼란스럽고 애타는 심정을 부각하기 위해 보컬을 일그러뜨리는 편집을 가했다. [808s & Heartbreak]는 창작자의 정서를 음악으로 승화한 돋보이는 실험장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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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artless Heartless

Queen Latifah랩도 퀸, 노래도 퀸

최근에는 배우로 활발하게 활동 중인 Queen Latifah는 힙합 황금기에 이름을 알린 몇 안 되는 여성 래퍼 중 하나다. 1993년에 발표한 'U.N.I.T.Y.'는 흑인 사회의 고질적인 문제인 가정폭력과 힙합 신에 만연한 여성 혐오를 지적하면서 남녀가 조화롭게 살아갈 것을 당부하는 건설적인 내용으로 많은 음악팬의 지지를 얻었다. 히트한 노래는 이 곡뿐이지만 Queen Latifah는 박력 있는 플로, 사회성을 띤 노랫말로 확실한 존재감을 나타냈다.
간간이 노래를 부르기도 하던 Queen Latifah는 2004년 출시한 5집 [The Dana Owens Album]에서 싱어로 직함을 고정했다. 이전에 노래를 부를 때에는 R&B를 표현했지만 이 앨범에서 그녀는 재즈를 선택해 무척 새롭게 느껴졌다. 앨범은 이듬해 열린 "그래미 어워드"에서 "최우수 재즈 보컬 앨범" 부문 후보에 오를 만큼 좋은 평가를 받았다. Queen Latifah는 2007년에 낸 [Trav'lin' Light]에서도 재즈와 팝을 재해석하며 준수한 보컬 기량을 입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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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U.N.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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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연준궁극에는 세속을 벗어나는 변신

< 업타운 | 가운데 위가 정연준 >

음악팬들에게 정연준은 R&B 프로듀서, 보컬리스트로 익숙하다. 힙합, R&B 그룹 업타운의 음악감독이자 리드 싱어로서 가장 돋보이는 활약을 펼쳤으니 당연하다. 단발 프로젝트로 끝나긴 했지만 한국 최초의 슬로 잼 그룹 슬로우잼을 만들기도 해서 정연준은 흑인음악 전문 뮤지션으로 인식된다.

재미있게도 그런 활동은 본모습이 아닌 변신의 연장이다. 정연준은 노이즈로 활동하게 되는 천성일과 모래시계라는 보사노바 그룹을 만들어 1990년 데뷔했다. 1992년에 선보인 솔로 데뷔 앨범은 홍보 부족으로 완전히 묻힌 데다가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도 이뤄지지 않는 상태라 음악 스타일이 어땠는지 확인할 수 없으나 정연준은 1993년에 낸 솔로 2집부터 R&B, 어덜트 컨템포러리 쪽으로 노선을 돌렸다. 업타운은 본인이 새롭게 추구하던 흑인음악을 힙합으로 확장한 무대라고 할 수 있다.
정연준은 2015년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2집에 실었던 '슬픈 크리스마스'를 재편곡한 싱글 'Sad Christmas'를 출시했다. 그는 이 노래를 시작으로 매월 본인의 작품을 리메이크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겠다고 예고했다. 허무하게도 약속은 지켜지지 않았다. 리메이크 작품은 'Sad Christmas'가 처음이자 마지막이었다. 어느 날 갑자기 신앙생활에 충실하게 된 정연준은 이후 CCM 노래를 발표하고 있다. 종교가 장르를 바꾸게끔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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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 DJ To D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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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도밖에 기도밖에

Darius Rucker찰나가 더 특별했던 사람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주에서 결성된 Hootie & The Blowfish는 록 음악이 주류에서 물러나던 1990년대 중반에 여러 히트곡을 남겨 록 애호가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겼다. 얼터너티브 록의 막차를 탔다고나 할까? 1994년 발표한 데뷔 앨범 [Cracked Rear View]는 1999년 기준 미국 내 판매량 1,600만 장을 넘겼을 정도로 어마어마한 사랑을 받았다. 기본적으로 거친 록 사운드가 젊은 세대를 매혹했으며, 루츠 록과 블루스 록을 메인 장르로 택한 덕에 밴드는 중년 음악팬들의 호응도 함께 이끌어 낼 수 있었다.
2000년대 들어 록 음악의 열기가 사그라지면서 밴드의 인기도 시들해졌고 Hootie & The Blowfish는 2005년 5집 [Looking For Lucky]를 끝으로 휴지기에 들어갔다. 프런트맨 Darius Rucker는 2008년 선보인 두 번째 솔로 앨범부터 컨트리로 방향을 틀어 새로운 커리어를 만들어 갔다.

컨트리가 루츠 록의 토대 중 하나이기에 사실 그렇게 놀랄 만한 선회는 아니다. 오히려 밴드 활동 중이었던 2002년에 낸 솔로 데뷔 앨범 [Back To Then]이 더 특별했다. 이곳에서 Darius Rucker는 소울뮤직, R&B를 바탕으로 한 팝을 들려줬기 때문이다. Hootie & The Blowfish의 음악과 뚜렷하게 구분됐던 순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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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t Her Cry Let Her C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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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right Alr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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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윤정 & 홍진영트로트가 너희를 구원하리니

트로트 여왕 장윤정의 가수 경력의 시작은 댄스음악이었다. 1999년 "MBC 강변가요제"에 출전한 그녀는 라틴음악풍의 댄스곡 '내 안에 넌'으로 대상을 수상했다. 안타깝게도 당시 가요제들은 영향력을 잃던 시기였으며, 화려한 퍼포먼스를 앞세운 가수들이 우후죽순처럼 나오던 터라 장윤정은 크게 주목 받지 못했다. 노래는 드렁큰 타이거가 랩 피처링을 했다는 진기한 기록만 남겼을 뿐이다. 하지만 장윤정은 익히 알다시피 2004년 경쾌한 분위기의 '어머나!'로 트로트의 새 지평을 연다.
장윤정을 잇는 신세대 트로트 가수 홍진영도 댄스 가수로 가요계에 데뷔했다. 몇 차례 데뷔가 무산되는 아픔을 딛고 2007년 4인조 걸 그룹 스완으로 가수의 꿈을 이뤘지만 이들의 데뷔곡 '이 노래 들으면 전화해'는 대중의 시선을 끌지 못했다. 노래가 필리 솔(Philly Soul) 스타일이라서 일반 음악팬들의 기호에는 맞지 않았던 탓이다. 계속된 좌절에도 굴하지 않고 꿈을 지켜 온 홍진영은 트로트로 방향을 바꿔 2009년 발표한 '사랑의 배터리'가 히트하면서 스타로 등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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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머나! 어머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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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oop Dogg이름은 하나인데 별명은 서너 개(犬)

갱스터 랩 확산의 중심축이었던 Snoop Dogg는 몇 년 전부터 변신에 변신을 거듭하고 있다. 2012년 Snoop Lion이라는 예명을 쓰면서 레게 가수로 데뷔했고, 같은 해 또 다른 이름 DJ Snoopadelic으로 일렉트로닉 컴필레이션 음반을 출시했다. 음악의 변화를 이름표를 바꿔 다는 것으로 열심히 티냈다.
그런가 하면 2013년 펑크(Funk) 뮤지션 Dam-Funk와 합작한 일렉트로 펑크, 피-펑크 음반 [7 Days Of Funk]를 낼 때에는 Snoopzilla라는 예명을 사용했다. 하지만 본인도 시시각각 이름을 바꾸는 것이 귀찮았는지 2015년에 발표한 [Bush] 앨범에 펑크를 많이 들였음에도 원래 이름인 Snoop Dogg를 내걸었다. 최근 이것저것 손대고 있는 터라 앞으로 또 어떤 장르를 시도할지, 그때에는 어떤 예명이 나올지 궁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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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 My Thang Do My Thang

Fergie이별이 만들어 준 인생 역전

이달 22일 11년 만에 두 번째 정규 앨범을 발표한 Fergie는 힙합 그룹 The Black Eyed Peas에서 활동한 사항 때문에 힙합 뮤지션으로 알려져 있다. 물론 속한 그룹의 음악적 성향 때문만은 아니다. 그녀는 노래도 부르고 랩도 한다. 오랜 정적을 깨고 출시한 새 앨범 [Double Dutchess]에서 힙합을 주력 장르로 택해 변함없이 랩을 펼친다.
이제는 래퍼의 모습이 익숙하지만 Fergie는 1996년 3인조 걸 그룹 Wild Orchid로 가수 생활을 시작했다. 이때는 오로지 노래만 불렀다. 무척 잔잔하거나 가스펠이 가미된 노래도 많아서 그룹은 가끔 엄숙하게 느껴지기도 했다. 지금 Fergie가 하는 음악과는 정말 딴판이다.

멤버들의 노래 실력도 좋았고, 곡도 대체로 준수했음에도 Wild Orchid에게는 성공이 따르지 않았다. Fergie는 2001년에 출시한 3집을 마지막으로 그룹을 떠났다. 이후 The Black Eyed Peas로 글로벌 스타가 됐으니 그녀에게는 Wild Orchid와의 이별이 인생 최고의 전환점일 것이다. 발라드가 아닌 힙합을 할 운명이었나 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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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동윤

'다중인격보다 복합적인 세계' 대중음악 평론가 한동윤의 다중音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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