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멜론매거진

K-INDIE CHART: 2016년 12월 하반기 [케이인디차트]

K-INDIE CHART2016년 12월 하반기

싱어송라이터 한희정의 리메이크 앨범 [NOTATE]가 2016년의 마지막 차트인 12월 하반기 1위입니다. 지금까지 한희정이 발표한 5개의 앨범에서 2곡씩 뽑아 총 10곡을 어쿠스틱 버전으로 리메이크한 이번 앨범은 CD와 함께 기타 타브 악보, 보컬 멜로디 악보가 담긴 책으로 구성되었습니다. 2위는 9와 숫자들의 정규 3집 [수렴과 발산 (Solitude And Solidarity)]입니다. 섬세한 멜로디와 시적인 가사로 계속해서 팬층을 넓혀가고 있는 9와 숫자들은 이번 앨범에서 수렴과 발산, 고독과 연대를 이야기합니다.

4위는 장르에 구애받지 않고 자신만의 음악을 선보이는 선우정아의 EP [4×4]입니다. 기존의 사랑 노래들과는 조금 다른 사랑 이야기를 선우정아만이 표현할 수 있는 감성으로 풀어냈습니다. 7위에는 웰메이드 피아노 팝 듀오 멜로망스의 세 번째 미니 앨범 [Sunshine]이 올랐습니다.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일반적인 주제를 치밀하게 계산된 화성과 다채로운 리듬을 통해 풀어냈습니다. 신예 여성 듀오 화려의 첫 EP [꽃을 생각하다]는 9위로 케이인디차트에 처음 진입했습니다. 꽃에 관한 내용으로 채워진 음반에는 서정적이고 함축적인 이야기들이 절제된 감정으로 곳곳에 녹아있습니다.
26위는 애시드 재즈를 기반으로 펑크, 소울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들려주는 달 좋은 밤의 정규 앨범 [NU MOON]입니다. 공연장에서만 들을 수 있었던 신곡부터 기존 발매곡들의 리마스터링 버전까지 총 11곡의 다채로운 음악들이 담겨있습니다. 27위는 대한민국 대표 스래쉬 메탈 밴드 마하트마의 9년 만의 새 앨범 [New Justice]입니다. 스래쉬 메탈의 세 가지 요소라고 할 수 있는 촘촘한 기타 리프와 정교한 곡 구성, 무섭게 달려나가는 속도감까지 쉴 새 없이 몰아치는 사운드를 들려줍니다.

기다려온 아티스트의 신보와 새롭게 주목해야 할 신예 아티스트의 앨범들로 촘촘한 2016년의 마지막 차트, 12월 하반기 케이인디차트입니다. "신보 30초 만에 훑기"를 통해서 9와 숫자들, 멜로망스, 달 좋은 밤의 음반을 만나보세요.

9와 숫자들

#9430 #유예 #공연_장인

* 9430: 9와 숫자들의 멤버들은 실제로 숫자로 불린다. 보컬을 맡은 9는 고등학교 때부터 예명이 9였으며, 기타의 0과 드럼의 3은 9의 권유로 예명을 정했다. 베이스 4는 의사와 변호사 같이 "사"자가 들어가길 바라 4를 선택했다고.

* 유예: 9와 숫자들 정규 1집과 2집 사이에 발표한 EP. 신곡 6곡을 포함해 총 8곡이 실린 이 앨범은 밴드의 이름을 본격적으로 알리는 데 일조했다. 2016년에 열린 서울 레코드페어에서는 한정판 LP로 판매되어 순식간에 품절되기도. 이번 정규 3집은 [유예]와 같은 결을 갖고 있다는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

* 공연 장인: 9와 숫자들은 다양한 콘셉트의 공연으로 유명하다. 그 중 대표적인 것으로는 평일 퇴근 후 밴드와 함께 밥을 먹고 공연을 보는 "퇴근길, 희망의 식탁" 시리즈, 9와 숫자들의 노래를 각 멤버들이 좋아하는 산울림, The Beatles 등의 밴드 스타일로 편곡해서 공연한 "몽땅쇼"가 있다.

✚ 장르: 포크, 록
✚ 데뷔: 2009년 12월 29일 | 정규 [9와 숫자들]
✚ 이 뮤지션을 좋아한다면: 언니네 이발관

멜로망스

#서울예대_동창 #너목보 #앨범_연작

* 서울예대 동창: 멤버 김민석과 정동환은 서울예술대학교 실용음악과 10학번 동기로 만났다. 막연히 같이 음악 하면 잘 맞을 것 같다고 생각한 이 둘은 교회에서 음악을 시작했다는 공통점 또한 가지고 있다.

* 너목보: Mnet 프로그램 "너의 목소리가 보여". 김민석은 앨범 발매 후 어떻게 해서든 멜로망스를 알리고 싶어 TV 프로그램 "너의 목소리가 보여"에 세 번째 나얼로 출연했다. 방송 출연 후 200석 규모의 콘서트가 순식간에 매진되었을 정도로 방송의 힘을 느꼈다고.

* 앨범 연작: 첫 번째 EP [Sentimental]과 두 번째 EP [Romantic]이 비슷한 형식의 연작처럼 구성되었듯 이번 EP [Sunshine]의 다음 작품 또한 이번 앨범과의 연관성이 있을 거라고 한다. 앨범 제목은 [Moonlight]가 될 거란 밴드의 귀띔. 햇빛을 표현한 밝은 성향의 이번 앨범 곡들과는 다르게 해가 진 후에 다가오는 달빛 같은 감성을 기대해보자.

✚ 장르: 팝
✚ 데뷔: 2015년 3월 10일 | EP [Sentimental]
✚ 이 뮤지션을 좋아한다면: 노리플라이

달 좋은 밤

#운명적_밴드명 #천문학_밴드 #애시드_재즈

* 운명적 밴드명: 현 멤버 중 3명이 과거 일루전 판타스틱이라는 이름으로 활동했다. 비슷한 시기에 입대하게 된 이들은 제대 후 제대로 밴드를 하자고 약속하며 해체. 군대에서의 어느 날 밤 멤버 정평화는 잠이 오지 않아 바람을 쐬러 나갔다가 평소보다 훨씬 큰 달을 마주하게 되었고, 그 순간 귓가에 음악이 들렸다고 한다. 그때 운명적으로 떠오른 이름이 "달 좋은 밤".

* 천문학 밴드: 첫 번째 싱글 [달 좋은 밤]과 두 번째 싱글 [별 헤는 밤]에 우연히 밤하늘에 뜬 달과 별이 연이어 등장한 이유로 천문학 밴드라고 불리기도 한다. '별 헤는 밤'은 멤버 이환이 아내를 향한 마음을 노래에 녹여 작업한 곡이라고.

* 애시드 재즈: 힙합, 디스코, 펑크(funk) 등 다양한 장르를 재즈로 녹여낸 음악 장르. 대표적인 밴드로는 Jamiroquai, D'Sound 등이 있다. 지금은 스펙트럼이 넓어져 딱히 어떠한 장르에 구애받지 않는 음악을 하고 있는 달 좋은 밤의 초기 지향점이 애시드 재즈였다고.

✚ 장르: 애시드 재즈, Funk
✚ 데뷔: 2014년 10월 24일 | 싱글 [달 좋은 밤]
✚ 이 뮤지션을 좋아한다면: 클래지콰이, 롤러코스터

K-INDIE CHART 2016년 12월 하반기 & 9와 숫자들, 멜로망스, 달 좋은 밤 추천곡

※ 16위에 오른 안승준의 음원은 스트리밍 불가로 제외되었습니다.

이 표는 K-INDIE CHART: 2016년 12월 하반기 리스트로 체크박스, 번호, 곡명, 아티스트, 앨범, 좋아요, 뮤직비디오, 다운로드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표 하단에 제공하는 전체선택, 듣기, 다운로드, 담기, 선물하기 기능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NO
곡명
아티스트
앨범
좋아요
뮤비
다운
1
2
3
4
5
6
7
8
노력 노력
9
10
11
The Anecdote The Anecdote
12
싸운날 싸운날
13
14
어려운말 어려운말
15
빌린 입 빌린 입
16
VOICE VOICE
17
18
19
20
21
22
Sell The Soul 19금 Sell The Soul
23
24
25
26
Deafness Deafness
27
28
29
30
31
유예 유예
32
33
입맞춤 입맞춤
34
부끄럼 부끄럼
35
36
37
38
차트 랭크 곡 스트리밍 및 좋아요 & 응원 댓글을 남기면 추첨을 통해 음반을 드립니다!
K인디챠트

케이인디차트와 함께 새로운 시선으로 음악을 만나보세요.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