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멜론매거진

Celso Fonseca와 나희경이 전하는 삼바의 재발견!

Special카니발의 흥분과 열기, 뿌리깊은 그리움이 녹아든 '삼바'

2010년부터 브라질을 오가며 Ivan Lins, Roberto Menescal 등 브라질 음악계 거장들과 함께 컬래버레이션하며 음악적 커리어를 쌓아온 나희경이 브라질 팝 뮤직을 대표하는 보사노바 뮤지션 Celso Fonseca와 함께하는 두 번째 싱글을 발매했습니다.

Celso Fonseca는 브라질 음악 애호가가 아니라도 감각적인 이지 리스닝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들어봤을 친숙한 뮤지션인데요. 국내에서는 이상순, 루시드 폴, 에피톤 프로젝트 등 많은 분들이 추천 뮤지션으로 손꼽아오기도 했답니다. 삼바 음악의 특징과 같이 신나는 리듬을 갖고 있지만 음악적으로는 전혀 새로운 면모를 보여준 이번 두 번째 싱글의 제작 이야기 속으로 함께 떠나볼까요?

Single나희경 & Celso Fonseca [Samba E Tudo (Samba Is Everything)]

'Slow Motion Bossa Nova'에 이어 소개되는 나희경과 Celso Fonseca의 공동 작품, 'Samba E Tudo (Samba Is Everything)'.

국내 보사노바를 대표하는 뮤지션 나희경의 달라진 행보는 지난 3집부터 본격적인 윤곽을 드러냈다. 특히 3집 발표에 앞서 선공개 되었던 'Estate'는 브라질리언 소스들을 팝의 형태로 진화시킨 그의 음악적 변화가 두드러지는 대표적인 작품이었다고 할 수 있다.
지난달 발표되었던 싱글 'Slow Motion Bossa Nova' 또한 곡명에는 보사노바의 이름을 달고 있으나 보사노바의 음악적 요소는 찾기 어렵다. 다만 보사노바는 음악이 아닌 이미지로 남아 곡 안을 맴돈다. 보사노바를 벗어나 새로운 보사노바 (Nova Bossa)를 열기 시작했다는 평가를 받는 현지 뮤지션 Celso Fonseca의 작업이 갖는 의미도 여기에 있다.

이번에는 브라질 음악의 전신이자 보사노바의 모태가 되는 "삼바"다. 종종 카니발의 화려하고 웅장한 이미지로 소개되는 삼바 음악이 갖는 특징적인 이미지를 고수하면서도, 음악적으로는 완전히 다른 형태의 곡을 선보인다. 수년 간 브라질을 오가며 브라질 음악의 진수를 선보이고 있는 나희경이 전하는 삼바의 재발견. 보사노바의 아이콘 나희경의 "외도"일까. 앞으로의 작업을 예감하게 하는 "트레일러"일까.
이 표는 리스트로 체크박스, 번호, 곡명, 아티스트, 앨범, 좋아요, 뮤직비디오, 다운로드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표 하단에 제공하는 전체선택, 듣기, 다운로드, 담기, 선물하기 기능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곡명
아티스트
앨범
좋아요
뮤비
다운

Intro삼바와 보사노바의 뗄 수 없는 관계

삼바에는 몇 가지 종류가 있는데 보통 삼바라고 하면 우리는 춤을 먼저 떠올리고는 해요. 맞습니다. 브라질에서도 세련된 사교댄스화한 것을 "삼바 카리오카"라 하여 보통 삼바라고 할 때는 이를 가리키고 올림픽이 열렸던 리우데자네이루의 고지대 "모후"에 사는 흑인들이 카니발 때 추는 격렬한 삼바를 "삼바 지 모후", 시골에서 볼 수 있는 소박하면서도 리드미컬한 삼바를 "삼바 바투카다", 또 슬로템포의 삼바 리듬을 지닌 가요를 "삼바 깐써웅"이라 하며 이것에다 모던재즈를 곁들여 발전시킨 것이 바로 나희경의 음악, 보사노바입니다.

Story새로운 분위기의 신곡, 감상 포인트

많은 분들이 "보사노바"라는 장르적 특성을 생각하다보니, 나희경의 음악에 대해 놓치는 부분이 있을 것 같다는 말을 하실 때가 있지만 사실 더 놓쳐 주셨으면 하는 마음이에요. 오히려 종종 "보사노바"의 이름 아래 한 곡, 한 곡의 생명력이 가려질까 우려한답니다.

조금 더 가벼운 마음으로, 부담없이 음악을 즐겨주셨으면 해요. "보사노바"는 장르적 특성이 명확한 음악이기도 하지만, 사실 그 말 자체는 "새로운 경향"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거든요. 세상의 모든 음악은 변화를 거듭하고 있고, 나희경의 음악도 마찬가지입니다. 늘 한 곳에 머무르지 않고 "새로운 경향"을 만들어 갈 수 있길 바라고 있어요.

Video'Samba e tudo (Samba is everything)' 발매 인터뷰

홍대의 한 카페에서 사적으로 만나 이야기를 나누듯 편안히 진행한 나희경의 소소한 매력이 넘쳐나는 인터뷰입니다.

Photo나희경이 직접 찍은 브라질 사진들

나희경은 1년 중 많은 시간을 브라질 현지에서 보내고 있는데요. 얼마 전까지 브라질에 있으면서 개인적으로 촬영했던 사진 몇 장을 보내왔습니다. 직접 촬영한 스냅샷이라고는 믿기지 않을 정도로 높은 실력과 감각적인 느낌에 놀란 담당자들은 이 사진은 도대체 어디서 어떻게 찍은 것인지 궁금하다며 급기야 이 사진들을 활용해 티저 영상을 만들기에 이르렀답니다. 그 중 사연이 있는 몇 장을 소개해 드릴게요.

< 바이아 여인조각 >

"리우"보다 강렬한 태양과 뜨거운 날씨를 자랑하는 브라질 북부 지역 "바이아"를 대표하는 여인조각입니다. 아프리카의 향기를 품은 검은 피부의 여인들이죠. 삼바의 탄생지인 바이아를 찾은 이라면 하나쯤은 가지고 돌아오고 싶은 기념품이기도 해요.

< 삼바 강습 >

이 사진은 제가 삼바 댄스를 처음 정식으로 배웠던 순간의 기록이에요. 코파카바나 해안에서 있었던 강습이었는데요. 제 몸이 어찌나 무력해 보이던지. 삼바가 얼마나 열정적이면서도 정교한 리듬인지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었어요. 보사노바를 찾아 브라질에 왔지만 그 뿌리에 있는 삼바를 접하게 되면서 제 안에도 새로운 열정이 생긴 것 같았어요.

< 리우 해안 >

리우의 이파네마와 코파카바나 해안가를 수놓고 있는 이 문양들은 리우의 트레이드 마크이기도 합니다. 유려하게 물결이 치는 듯한 이 문양들은 아름답기에 앞서 참 음악적이기도 하죠.

< 한적한 마을 >

관광지를 떠나 그곳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삶 속으로 들어가면서부터 제게 삼바는 단순한 리듬이 아닌 그들의 정신을 내포하는 보다 특별한 것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삼바가 가지고 있는 화려한 이미지를 드러내지 않더라도 삼바는 충분히 삼바일 수 있다는 것이죠.

Teaser나희경 'Samba E Tudo (Samba Is Everything)'

Recommend나희경이 추천하는 삼바 음악

크리스마스도 있고 새해도 맞이하는데 특별한 이유 없이 왠지 슬픈 기분이 드는 겨울.
이 표는 리스트로 체크박스, 번호, 곡명, 아티스트, 앨범, 좋아요, 뮤직비디오, 다운로드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표 하단에 제공하는 전체선택, 듣기, 다운로드, 담기, 선물하기 기능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NO
곡명
아티스트
앨범
좋아요
뮤비
다운
1
2
그때 그때

나희경의 가슴을 울렸던 보사노바 음악

우선은 가장 많은 분이 한 번은 그 이름을 들어보셨을 'The Girl From Ipanema (Garota De Ipanema)'. 2016 리우 올림픽에서 지젤번천이 워킹할 때도 배경음악으로 나왔었죠. 세계에서 가장 많이 리메이크된 곡 중 하나예요. 꼭 한 번 들어보세요. 그다음은 'Insensatez (How Insensitive)'. 슬픔이 보사노바 리듬 안에 담길 때 얼마나 아름답게 표현되는지 느낄 수 있어요.

조금은 밝은 곡으로 'So Nice (Samba De Verao)'도 추천할게요. 달콤하고 부드러운 보사노바 특유의 느낌이 잘 담겨 있어요. 주말 낮 해가 들어올 무렵 플레이리스트에 담기에도 딱 좋은 곡이에요. 보사노바의 정신이 담겨 있는 곡으로는 'Off Key (Desafinado)'가 대표적이에요. 흔히 보사노바는 듣기 쉬운 음악이라고 생각하는데 사실 연주하기에는 정말 어려운 음악이기도 하거든요. 하모니가 아주 풍부하고 또 복잡하기 때문이죠.

사심 가득한 추천도 좀 해볼까요. 보사노바 트랙으로만 꽉 채워 넣은 제 정규 1집에 '프렐류드의 삼바 (Feat. 이상순)'와 'Wave'라는 공동 타이틀 곡이 있어요. 한글로 개사해서 불렀죠. 브라질 보사노바의 한글판이 궁금하시다면 들어보세요. 마지막으로 Celso Fonseca의 'Like Nice'. 신 보사노바를 대표하는 뮤지션 Celso의 최근작입니다. 보사노바의 현재를 느낄 수 있죠.
이 표는 리스트로 체크박스, 번호, 곡명, 아티스트, 앨범, 좋아요, 뮤직비디오, 다운로드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표 하단에 제공하는 전체선택, 듣기, 다운로드, 담기, 선물하기 기능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NO
곡명
아티스트
앨범
좋아요
뮤비
다운
1
2
3
4
5
6

Cover커버 B컷

Discography나희경 주요 앨범

- Single [Slow Motion Bossa Nova]
- Single [다시, 보싸다방 Vol.2]
- Single [다시, 보싸다방 Vol.1]
- 3집 [Flowing]
- 2집 [Up Close To Me]
- EP [나를 머물게 하는]
- 1집 [Heena]
- Single 보싸다방 [여행의 시작]
- EP 보싸다방 [찾아가기]
나희경에게 좋아요 & 응원 댓글 남기고 한정반 CD 받으세요!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