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멜론매거진

뮤지션들의 뮤지션 Thundercat 최고의 신보! [Drunk]

Special뮤지션들의 뮤지션, Thundercat

세계에는 수많은 뮤지션들이 있지만, 뮤지션들에게 존경을 받는 "뮤지션들의 뮤지션"에 속하는 아티스트는 그리 많지 않다. 하지만 오늘 소개할 아티스트, Thundercat은 대중들과 테이스트 메이커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뮤지션들에게 극찬과 사랑을 받고 있다.

지난 1월, Pharrell과 Anderson. Paak이 라디오 쇼, OTHERtone Radio show에서 Thundercat에 대한 존경을 표하며 즉흥으로 그의 곡 'Them Changes'를 아카펠라 버전으로 커버하며 화제가 되었다. Pharrell은 Thundercat을 "Thunder 'Special' Cat"이라고 칭하며 그의 독보적인 음악에 감탄했고, Anderson. Paak 역시 그의 음악에 대한 애정을 드러내며, 그의 천재성에 감탄했다.

글 | 뮤직카로마

Artist그래미 어워드 수상자, Thundercat의 남다른 클라스

Pharrell, Kendrick Lamar, Wiz Khalifa, Erykah Badu, Snoop Dogg, Red Hot Chili Peppers, Kamasi Washington, Flying Lotus... 이들은 모두 Thundercat과 함께 작업한 아티스트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이런 세계적인 아티스트와 함께한 그는 처음엔 베이시스트로서 음악 활동을 시작했다. 현재는 꾸준히 솔로 프로젝트를 발표하며 베이시스트 겸 싱어송라이터로 활동하고 있지만, 처음에는 하드코어/메탈 밴드 Suicidal Tendencies의 멤버로 활동했으며, 세션 뮤지션으로서, Erykah Badu와 Flying Lotus의 앨범에 참여하며 베이시스트로서의 커리어를 쌓아갔다.
훌륭한 베이시스트로 인정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세션 뮤지션이라는 한계에 봉착한 그는 2011년 Thundercat이라는 이름으로 솔로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된다. 유명 프로듀서 Flying Lotus의 레이블 Brainfeeder와 계약하여 데뷔작 [The Golden Age Of Apocalypse]을 발표하였는데, 베이시스트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그만의 새로운 음악 세계를 개척하며 싱어송라이터로서도 훌륭한 행보를 보여준다.

부드러운 팔세토 보컬과 뛰어난 사운드로 평단과 리스너들을 매료시켰으며, 뒤이어 발표한 2집 [Apocalypse]와 EP [The Beyond Where The Giants Roam]로 두터운 팬층을 형성했으며, 특히 전세계적인 사랑을 받은 트랙 'Them Changes'로 전세계 아티스트와 테이스트 메이커를 사로잡으며, 뮤지션들의 뮤지션으로 거듭났다.
솔로 프로젝트를 발매한 이후에도 Flying Lotus와 작업을 계속해 갔으며, 베이시스트이자 싱어송라이터로서 Kamasi Washington의 앨범 [The epic]과 Red Hot Chili Peppers의 라이브 공연에 참여했는데, 특히, Kendrick Lamar의 [To Pimp A Butterfly]의 작업에 참여하며 뛰어난 역량을 보여주었다. 해당 앨범은 제 58회 그래미 어워드 "올해의 음반" 후보에 올랐으며, "최고의 랩 음반" 부문을 수상하였다. Thundercat과 Kendrick Lamar가 함께한 'These Walls'는 그래미 어워드 "베스트 랩/송 컬래버레이션" 상을 수상하며, 이를 통해 Thundercat 역시 세계적 뮤지션 대열에 합류했다.

AlbumThundercat [Drunk]

피치포크 선정 "최고의 신보"! 초호화 라인업을 자랑하는 3집 [Drunk]

발매와 동시에 UK 앨범 차트 37위, 빌보드 차트 50위, 7개국 아이튠즈 알앤비/소울 차트 1위를 기록한 Thundercat의 세 번째 정규작 [Drunk]는 뮤지션들의 뮤지션으로서의 그의 인기를 증명이라도 하듯, 발매 전부터 Pharrell, Flying Lotus, Kamasi Washington 을 포함하여 Anderson. Paak, Jill Scott, The Internet, Solange Knowles와 같은 수많은 아티스트의 기대를 한 몸에 받았다. 또한 피치포크 평점 8.5를 기록하며 "베스트 뉴 뮤직"에 선정되었을 뿐만 아니라, 가디언지, 롤링 스톤지, 빌보드 FADER, 옵저버, LA 타임즈 등 수많은 매체들이 주목할 만한 앨범으로 소개되며 대중과 평단의 극찬을 받았다.
무려 23곡으로 이루어진 이번 앨범은 엄청난 트랙 수에도 불구하고 단 한 곡도 버릴 수 없다는 리스너들의 호평이 이어지고 있는데, 특히 Pharrell, Pharrell, Wiz Khalifa, Kamasi Washington, Flying Lotus, Michael McDonald, Kenny Loggins의 초호화 참여진이 눈에 띈다. 피쳐링진뿐만 아니라 Thundercat의 부드러운 팔세토 창법과 훵크, 알앤비, 재즈, 팝, 일렉트로닉이 절묘히 섞여 그만의 음악적 색깔을 잘 드러내고 있다. 그만의 따뜻함이 담긴 재지한 소울로 서로 다른 장르를 조화롭게 엮어내어 풍부하고 완벽한 튠을 선사한다.

이번 정규작에서 Thundercat은 그의 유머러스함과 진중함 모두 드러내고 있는데, [Drunk]라는 앨범명과 걸맞게 술을 마실 때 세상이 전과는 다르게 보이면서 새로운 영감을 주는 상태, 그리고 이면에 감춰진 인간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상태를 담아내었다.
"엉뚱함과 우울함, 즐거움과 의미까지 모두 담아낸 작품. Thundercat의 감정을 들을 수 있다는 것이 영광이다" – 피치포크
"훵크, 소울, 힙합, 소프트 락이 조화된 환상의 나라. 특이하면서도 환상적인 음악" – 가디언지
"리스너의 넋을 빼놓는 펑크(Funk)" – 옵저버
"재즈, 알앤비, 펑크(Funk)가 완벽히 조화된, Thundercat만이 들려줄 수 있는 앨범" - The Fader
이 표는 리스트로 체크박스, 번호, 곡명, 아티스트, 앨범, 좋아요, 뮤직비디오, 다운로드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표 하단에 제공하는 전체선택, 듣기, 다운로드, 담기, 선물하기 기능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NO
곡명
아티스트
앨범
좋아요
뮤비
다운
1
Rabbot Ho Rabbot Ho
2
3
Uh Uh Uh Uh
4
5
6
Lava Lamp Lava Lamp
7
Jethro Jethro
8
Day & Night Day & Night
9
10
11
Blackkk Blackkk
12
Tokyo Tokyo
13
14
Friend Zone Friend Zone
15
Them Changes Them Changes
16
17
18
Inferno Inferno
19
I Am Crazy I Am Crazy
20
3AM 3AM
21
Drunk Drunk
22
23
DUI DUI

Track놓쳐선 안 될 추천 트랙!

Thundercat 'Show You The Way (feat. Michael Mcdonald & Kenny Loggins)'

선공개된 싱글, 'Show You The Way'는 1981년 그래미 어워드 "최우수 남성 팝 보컬상"을 수상한 싱어송라이터, Kenny Loggins와 지금까지 무려 다섯 번이나 그래미 어워드를 수상한 미국의 전설적인 뮤지션, Michael McDonald가 피쳐링을 맡아 감미로운 발라드 선율을 들려주고 있다. 이 곡은 Thundercat 자신에게 마치 토끼굴같다고 표현했는데, 어둠의 끝에서 밝은 빛으로 이끄는 듯 다른 장소로 데려다 주는 것 같은 느낌을 준다고 언급하며 해당 트랙에 대한 애정을 드러내었다.

Thundercat 'Walk On By (feat. Kendrick Lamar)'

[To Pimp A Butterfly] 앨범으로 Thundercat에게 그래미 어워드를 안겨주었던 Kendrick Lamar 와 다시 한 번 뭉쳐, 환상적인 컬래버레이션을 들려준다. Thundercat 특유의 팔세토 보컬로 시작해 멜랑꼴리한 그루브에 날카로운 드럼 사운드와 중반 이후 Kendrick Lamar의 매혹적인 래핑이 더해져 거부할 수 없는 매력의 트랙을 완성했다.

Thundercat 'Friend Zone'

발렌타인 데이를 기념하여 발표한 곡, 'Friend Zone.' 사랑과 우정 사이의 거리에 대해 이야기한 이 곡은 가사에서 Thundercat의 재치가 마구 느껴진다. 여기에 컬러풀하고 풍성한 화음, 그리고 어딘가 모르게 느껴지는 멜랑꼴리함이 마치 사랑과 우정 사이의 경계에서 힘들어하는 화자를 대변하는 듯 하다.

Thundercat 'Them Changes'

Pharell과 Anderson Paak도 반한 바로 그 트랙. Thundercat의 팬들에게 가장 사랑을 받고 있는 이 곡은 대중과 평단의 큰 호평을 받았던 EP, [The Beyond Where The Giants Roam]에 수록된 트랙으로, 이번 정규작에도 함께 수록되었다. Isley Brother의 'Footsteps in the Dark'을 샘플링한 이 곡은 70년대 알앤비 그루브를 선보이는데, 곡의 분위기를 잡고 있는 베이스 사운드에 멜랑꼴리함을 더해 그만의 스타일이 묻어난 명곡을 탄생시켰다.

Thundercat 'The Turn Down (Feat. Pharrell)'

무려 23곡이나 수록되어 있는 이번 앨범의 22번째 트랙인 이 곡은 부드럽게 앨범의 마지막을 맞게 해준다. 다운템포에 잔잔한 멜로디와는 별개로 묵직한 사회적 메시지를 담고 있는데, 타인에 대한 배려, 혹은 사랑이 결여된 현대 사회의 어두운 모습을 담아내었다. 특히 서로 다른 인종을 차별하고, 화합하지 못하고 선입견에 가득 찬 현대 사회를 꼬집었다.
Thundercat에게 좋아요 & 응원 댓글 남기고 CD 받으세요!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