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멜론매거진

예상치 못한 사운드메이킹, Parov Stelar [The Burning Spider]

Special이미 알 사람은 다 안다는 누재즈 천재, Parov Stelar

절대적인 것은 아니지만 각 장르를 대표하는 아티스트들이 있다. 클래식까지 가지 않더라도, 팝 중에서도 브릿 팝이라고 하면 콜드플레이와 라디오헤드, 오아시스가 떠오르고 EDM이라고 하면 마틴 게릭스 등이 떠오른다. 이번에 이야기할 뮤지션은 그만큼 인기있고 대중적인 장르는 아니지만, 마니아층을 거느린, 그리고 싫어하는 사람은 없다는 스타일의 장르 "누재즈" 를 대표하는 아티스트다.
이런 한 장르를 대표하는 아티스트들이 그렇듯 그는 한때 세련된 느낌을 주는 광고마다 빠지지 않고 삽입되는 광고음악으로 쓰였고,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의 투어를 성공적으로 마치기도 했다. 그리고 한 동안은 그의 소식을 듣기 힘들었는데, 그런 그가 2년 만에 예상치 못한 사운드로 돌아왔다. 그 모습은 과연 어떠할까?

Artist누재즈 천재라는 그런 말로는 다 설명할 수 없는 뮤지션, Parov Stelar 의 2년만의 귀환

Parov Stelar, 그 이름만으로도 알만한 사람은 다 안다는 이 뮤지션은 본격적인 누재즈 열풍을 몰고 온 장본인이자 스스로 만든 오스트리아 누재즈 레이블 Etage Noir의 프로듀서이자 운영자로 활약하며 끝없는 재능을 펼쳐 보이고 있다. 빈티지한 재즈 사운드를 다양한 각도로 재해석한 탁월한 샘플링의 운용과 브레이크비트, 하우스에서 다운템포, 이지 리스닝, 라운지 뮤직을 넘나드는 다채로운 사운드가 전매특허로, 유럽의 각종 차트를 휩쓸어버린 그의 영향력은 국내에서도 고스란히 이어져오고 있다.

수 많은 드라마와 TV CF에 그의 곡이 삽입되면서 국내의 일렉트로/누재즈 매니아들에게 Parov Stelar = Nu-jazz 라는 공식은 매우 자연스러운 것이 되었고, 특히 김윤아에 의해 다시 불려진 현대자동차의 CM송 'All Night'은 그간 마니아들 사이에서만 회자되던 Parov Stelar 라는 아티스트가 대중들에게 알려지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오스트리아 최대 음악 시상식인 아마데우스 오스트리언 뮤직 어워즈의 단골 손님이기도 한 Parov Stelar는, 2012년 베스트 일렉트로닉 액트상, 2013년에는 베스트 앨범상 등 무려 3개 부문을 수상하는 기염을 토했으며, 2014년에는 그의 밴드 Parov Stelar Band 로 베스트 라이브상, 2015년에는 A.G. Trio, Tosca 등의 쟁쟁한 후보들을 꺾고 일렉트로닉/댄스 부문을 수상하며 무려 4년동안 연속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 정도면, 누 재즈를 대표하는 아티스트이자, 오스트리아를 대표하는 아티스트가 아닐까 싶을 정도다. 이런 그의 대표곡을 들어보고 가자.
이 표는 리스트로 체크박스, 번호, 곡명, 아티스트, 앨범, 좋아요, 뮤직비디오, 다운로드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표 하단에 제공하는 전체선택, 듣기, 다운로드, 담기, 선물하기 기능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NO
곡명
아티스트
앨범
좋아요
뮤비
다운
1
2
The Princess The Princess
3
Catgroove Catgroove
4
5
이렇게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에서 마니아층을 탄탄하게 가지고, 2013년에는 내한을 오기도 했던 그. 최근에는 본인의 레이블 Etage Noir에서 신진 아티스트 발굴과 지원에 힘을 쏟기도 했다. 신인인 Golan과 Eugene The Cat 등 신선한 감각을 지닌 다양한 아티스트들을 발굴하고 프로듀싱했지만, 그래서인지 본인의 공연이나 신곡 작업은 뜸했다. 그렇게 2년 전 정규앨범 [The Demon Diaries] 이후 개인적인 일로 한 동안 소식을 들을 수 없었던 그가 놀라운 감성의 음악들로 돌아왔다.

Album예상치 못한 사운드메이킹으로 놀라게 하다! 2017년 정규앨범 [The Burning Spider]

2017년, 기다려왔던 이들의 기대를 완벽하게 충족시켜 줄 12곡이 담긴 정규앨범으로 돌아왔다. 여전히 느껴지는 특유의 그루브와 댄서블함이 "아 역시 파로브구나" 하고 생각하게 하지만, 그 여전함과 함께 파격적으로 달라진 점도 있다. 지난 앨범까지 친한 아티스트들, 프로듀서 Parov Stelar 가 발굴했던 아티스트들과 함께했던 것과 달리, 이번에는 "거장"들의 목소리를 샘플링했다.
블루스, 재즈 거장들의 목소리를 샘플링해 만들어낸 새로운 느낌은 기존 Parov 사운드와의 아주 멋진 조화를 만들어 내면서도, 기존의 음악과의 비교를 거부하게 만든다. Lightnin' Hopkins 와 Muddy Waters부터 John Lee Hooker, Stuff Smith, Mildred Bailey, Wingy Manone 까지. 이름만 들어도 재즈, 블루스의 역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아티스트들로 채워져 있다.

비록 지금은 모두 별이 되어 버린 재즈, 블루스의 거장들이지만, 그들의 빈티지 느낌 가득한 오리지널 음반을 샘플링하면서 아주 독특한 분위기를 만들어 냈다. 그러면서도 매번 함께해 온 그의 뮤즈 Lilja Bloom, 그리고 최근 이런저런 작업을 함께하고 있는 축구선수이자 싱어, Auduze 와도 함께했다. 익숙함과 신선함이 뒤섞여, 신선한 충격을 줄 만한 작품일 것이다.
특히, 선싱글로 먼저 선보여 많은 이들을 설레게 했던 6-70년대 미국 블루스신의 독보적인 싱어송라이터 Lightnin' Hopkins의 'Mojo Hand'에서의 목소리를 샘플링한 곡 'The Burning Spider'과 'Hard To Love A Woman'의 목소리를 샘플링한 'My Man' 에서는 Lightnin' Hopkins의 자유로움과 재지함을 가져오면서도, 어딘가 새로운 느낌 가득한 사운드로 만들어 냈다.

또한, Muddy Waters의 곡 'I Feel Like Going Home'를 샘플링해 만들어 낸 3번트랙 'Soul Fever Blues' 는 앞선 Lightnin' Hopkins 샘플링 곡보다 더 독특한데, 그의 목소리뿐 아니라 기타 연주를 그대로 사용해 앞 부분 분위기를 이끌어나갔기 때문이다. 블루스 기타리스트로 유명한 그의 기타연주와 Parov Stelar 의 재해석된 감각이 겹쳐지는 부분에서는 소름마저 돋는다. 더해, 이번 타이틀곡인 'Mama Talking'은 재즈 바이올리니스트인 Stuff Smith의 곡 'It Ain't Right'을 샘플링했는데, 재지한 바이올린 선율을 댄서블하게 바꾸어 놓았다. 스터프 스미스의 재지한 바이올린도 파격적이었지만, Parov Stelar 의 댄서블한 감각은 더욱 놀라움을 안겨 줄 것이다.
이 표는 리스트로 체크박스, 번호, 곡명, 아티스트, 앨범, 좋아요, 뮤직비디오, 다운로드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표 하단에 제공하는 전체선택, 듣기, 다운로드, 담기, 선물하기 기능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NO
곡명
아티스트
앨범
좋아요
뮤비
다운
1
2
3
4
5
6
7
8
9
10
11
Black Coffee Black Coffee
12
The Ride The Ride

Photo그의 음악만큼이나 연륜의 미가 느껴지는 프레스 컷

그가 2000년대 초 중반부터 지금까지 활동하는 동안의 세월이 느껴지는 프레스 컷들을 모아 봤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느껴지는 그의 매력을 마음껏 느껴보시길!

2017

2015

2013

< Parov Stelar Band >

2009

2007

2006

Parov Stelar [The Burning Spider] 감상평 남기고 CD 받으세요!

리뷰